단설소대클리닉

단설소대클리닉


01. 원인과 증상

설소대는 혀 아래쪽에 있는 얇은 끈과 같은 조직을 말합니다. 이 설소대가 짧으면 혀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어 발음이나 음식을 먹거나 수유할 때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.
단설소대증은 비정상적으로 설소대가 짧아 혀끝의 움직임에 제한을 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선척적 이상입니다. 심한 외상에 의해 설소대가 손상되기도 하겠지만 설소대가 짧은 경우 대부분 선천적인 경우가 많으며 성장하면서 발음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신생아에게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.
신생아에서의 단설소대증의 유병률은 1.7 ~ 4.8%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02. 진단

설소대 단축증은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. 혀의 끝부분을 들어 올릴 때 저항감이 느껴집니다. 아이가 혀를 내밀었을 때 혀끝이 W 모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.

03. 치료

수유 장애가 심각하거나 설소대 길이 많이 짧은 경우에는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수술을 권유드립니다.

아기가 태어난 후 설소대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되도록 생후 30일 이전에 수술하기를 권장합니다.
태어난 직후에는 아직 설소대에 신경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아 큰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.

신생아의 설소대수술은 혀 밑에 바르는 마취액을 바르고 설소대를 잘라주는 간단한 시술이라 시술 당일 바로 젖을 먹이는 것이 가능합니다.